최저 시급 2024, 실 수령액은 얼마일까? 최저시급과 경제

최저 시급 2024, 월급 실 수령액

최저시급 2024

최저 시급 2024가 9,860원으로 결정 되었습니다. 월급 기준으로 2,060,740원 이며, 2023년 최저 시급과 비교하면 2.5% 인상된 금액입니다. 국민 연금, 건강보험, 고용 보험, 근로 소득세를 제외 하고, 비과세 항목인 식대를 20만원으로 최대치를 사용했다고 가정 했을 때, 월 예상 실 수령액은 1,867,890원 입니다. 최저임금이 결정 되는 방법과 이 최저임금이 왜

 

 

최저 시급이 결정 되는 방법

최저시급 2024 최종제시안

최저 시급은 최저임금 위원회에서 결정 되는데, 올해 근로자(노동자) 위원 9명, 사용자 위원 9명, 공익 위원 9명으로 총 27명이 구성 됩니다. 올해는 근로자 위원 1명 구속으로 총 26명이 투표를 하게 되었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회의에서 근로자는 최저 시급 10,000원, 사용자는 최저 시급 9.860원을 제시했는데 결국 사용자의 안으로 결정 되었습니다. 매년 최저 시급이 결정되는 시기가 오면, 노동자와 경영자의 대립 구도에서 최저 시급이 결정 되는데요, 간단하게 이야기 하면 노동자는 돈을 더 많이 받아야 하고, 경영자는 돈을 더 적게 지출해야 회사의 이윤이 남는다라고 생각 하면 됩니다. 그런데 왜? 정부와 메인 뉴스에서 최저 시급이 결정되는 시기에 엄청난 관심을 보일까요?

 

최저 시급 2024가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 요인

(1) 소비 증가

최저 시급 인상이 되면, 저소득 근로자의 소득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때, 저소득 근로자의 소비가 증가하게 되는데, 소비의 증가는 기업의 매출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국가의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2) 소득 격차 감소

소득 격차 감소라는 것을 경제학 적으로 풀이하면 소득 재분배와 같은데 최저 시급이 올라가면 저소득층의 소득이 올라가서 고소득층과의 격차가 줄어드는 효과를 가져 옵니다. 이것을 소득 격차 해소 또는 소득 재분배라고 이야기 합니다.

 

 

최저 시급 2024가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요인

(1) 고용 문제

최저 시급 인상은 일자리와도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즉, 최저 시급이 인상되면 기업들의 인건비 상승으로 고용을 줄이게 되면 일자리가 줄어 듭니다. 즉, 과도한 최저 시급의 상승의 정부 정책이 저소득층을 위한 정책이 오히려 실업률을 올리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단순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만약 아르바이트를 하는 학생이 있는데, 최저 시급이 올라 편의 점주가 부담이 되어 알바생을 해고 하게 되고, 해고 한 공백을 편의 점주가 근무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알바생은 직장을 잃은 실업자가 될 것이고, 편의 점주는 알바생을 고용하지 못하므로 그 시간의 공백을 본인이 근무 해야 합니다. 이것이 과연 행복 할까요?

 

 

(2) 노동 비용 상승 -> 기업의 가격 인상 -> 물가 상승(인플레이션)

최저 시급 인상은 기업이 근로자에게 주어야 하는 노동 비용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노동 비용 상승은 자연스럽게 기업이 물건의 가격을 올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듭니다. 결국 월급이 올랐지만, 국가의 물가가 상승해서 내 월급이 오르지 않은 효과가 발생 합니다. 결국, 서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가 발생 할 수도 있다.

 

 

최저 시급 2024의 관련 이슈 : 돈알남의 코멘트

최저시급 2024에 관한 뉴스

 

(1)이슈 1 : 일본이 우리보다 최저 시급이 더 낮다고? 내년부터 알바 하면 한국이 더 많이 받는다!

2024년 한국은 최저 시급 9860원, 일본 도쿄는 최저 시급 9745원을 받습니다. 최저 시급만 보더라도 이미 일본을 넘어 섰으며, 한국은 주휴수당(1주일에 15시간 일하는 근로자에게 1일은 유급으로 쉬는 날을 주어야함)까지 주어야 함으로 일본보다 더 많은 월급을 받습니다.

 

(2)이슈 2 : 최저 시급 2024 인상 경영자, 노동자 둘 다 만족 못한다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 천국’에서 실시한 설문에 의하면, 알바생 52.6%는 2024년 최저 시급에 불만족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불만족 한 이유 중 가장 많은 대답은 최저 시급 만원이 넘지 않아서 입니다. 그리고 사장의 74.8%는 불만족 하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 이유 중 가장 많은 대답은 인건비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한다고 답했습니다.

 

(3)최저 시급 2024 돈알남 코멘트

최저 시급을 결정하는 건 개인, 기업, 국가에서는 엄청난 큰 사건입니다. 개인은 돈을 더 많이 받으면 좋고 기업 입장에서는 월급을 줄여 회사의 이윤을 늘린다 라는 지엽적인 관점 보다는, 거시적으로 개인, 기업, 국가 모두 좋은 방향으로 흘러 가야 합니다.

하나의 예를 들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최저 시급의 급격한 상승 -> 기업의 인건비 증가로 이어지면, 기업은 자연스럽게 노동자를 줄일 수 밖에 없고, 시중에 파는 물건 가격을 올릴 수 밖에 없습니다.즉, 위에서 설명한 실업률 상승과 인플레이션을 초래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오히려 서민에게 피해가 돌아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시스템 구조를 알고 국가는 중간에서 실질적이고 합당한 최저 시급을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 돈알남의 의견 입니다! 이 글을 읽으신 독자분들은 최저 시급 상승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알고, 관련 뉴스 기사에서 더 많은 걷을 얻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FAQ. 자주하는 질문

 

Q1. 최저 시급 2024 얼마야?

시급 9860원, 월 환산 206만 740원, 실 수령액 1,867,890원이다.

 

 

Q2. 그래서 최저 시급을 올리는 게 경제적으로 좋아?

위에서 자세하게 설명 했지만, 적절한 최저 시급 인상이 중요하다. 이유는 과도한 최저 시급 인상은 당장 시급을 받는 저소득층에게는 이점이 있다. 그러나 기업은 임금을 상승 시켰으므로, 판매하는 물건 값을 올려야 한다. 즉 물건 값을 올리면 사회의 물가가 올라 저소득층이 실질적으로 받는 월급은 낮아 지게 된다. 이러한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적절한 최저 시급 인상이 필요하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