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B세미콘 주가전망 비메모리 반도체 후공정, 베터리 재생사업

LB세미콘 반도체 회사는 비메모리 반도체 후공정 사업과 최근 배터리 재생 사업에 진출하기 위해서 진성리텍을 인수했습니다. 이러한 LB세미콘의 주가 전망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LB세미콘은 24년 1월 25일 거래량이 약 2800만 주가 거래되면서 유의미한 시세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LB세미콘 사업개요

(1) LB세미콘 비메모리 반도체 후공정 사업

LB세미콘 회사는 비메모리 반도체 사업에서 OSAT로 불리는 후공정 사업을 하고 있다. 후공정 사업은 반도체 칩과 메인보드를 연결하고 칩을 보호하기 위한 일련의 공정 작업과 반도체가 불량인지를 판단하는 테스트 등으로 이루어진 사업입니다. LB세미콘은 후공정 사업에서 디스플레이 구동 칩과 전력관리 반도체 이미지 센서 등의 후공정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LB세미콘 배터리 재생 시장 진출?

LB세미콘은 배터리 양극재 재생 업체 진성리텍을 인수해 배터리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진성리텍의 지분의 60%를 취득하면서 이와 관련된 사업에 진출했는데요 이것과 관련해서 수익이 얼마나 발생하는지 확인해 보면 2023년 7월 31일 진성리텍을 매수하면서 회사명을 엘비리텍으로 변경합니다. 비상장 기업이라 세부적인 정보가 공개되지 않았지만 당기손 손익은 3억 3천 6백만 원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또한 2023년 11월 14일에 발표한 분기보고서에서 폐배터리 재생 사업 내수시장에서 200만 원의 매출이 발생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LB세미콘 배터리 재생 매출실적 확인하기

그러나 배터리 재생 시장에 진출했다고 언론에서 보도하고 있지만 배터리 재생 시장의 테마가 상승할 때 LB세미콘의 주가가 상승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배터리 재생 시장에서의 수익이 미비하지만 언론에서 이러한 기사가 나왔을 때 실제 주가는 어떻게 반영하는지 아래의 차트분석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재무 분석

LB세미콘 재무분석입니다.

LB세미콘 회사는 2020년 2021년 2022년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은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2023년 분기로 보게 되면 반도체 시장의 업황이 좋지 않아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약 113%. 유보율은 약 1055%라 단기간에 회사가 망할 이유는 없습니다.

LB세미콘 차트 및 거래량 분석

LB세미콘 차트분석입니다.

LB세미콘은 2021년 1월 13,950원의 최고가를 기록한 후에 지속적으로 하향했습니다. 21년보다 22년 매출액과 당기 순이익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계속 떨어졌습니다. 또한 거래량 부분에서도 특이한 점이 있는데 거래량이 좀처럼 터져주지 않았습니다. 유통주식이 약 4300만 주가 되는데도 거래량이 많이 나왔다는 일자도 약 300만 주가 전부였습니다.

그런데 24년 1월 25일 약 2800만 주가 거래되면서 고가 27%까지 상승합니다. 2800만 주의 거래량이 발생하기 전에는 LB세미콘은 150만 주에서 300만 주의 거래량이 생기면 시세가 약간 상승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최근 시스템 반도체 업황이 개선된다는 테마에 반응해서 시원하게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저는 이 거래량을 유의미한 수급이라 판단하고 LB세미콘을 분석하기 시작했습니다.

(1) 어떤 재료에 반응했는가?

이제는 어떤 재료에 의해서 과거에 주가가 반응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LB세미콘이 하는 사업을 분석하다 보니 메인으로 하는 후공정 사업과 최근에 회사를 매수하면서 배터리 재생사업에 진출한 것으로 보입니다. 23년 8월 1일 머니 S 신문에서 회사가 배터리 재생 시장에 진출한다는 기사가 발표됩니다. 이때 주가를 살펴보면 130만 주의 거래량이 발생하고 전일 거래량보다 300프로 증가합니다. 그러나 주가는 고가 5%만 올랐기 때문에 시장도 LB세미콘이라는 회사는 배터리 재생 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고는 판단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LB세미콘 배터리 재생사업 진출 : 관련 글 보러가기

1월 25일 약 2800만 주가 터지면서 고가 27%까지 상승할 때 뚜렷한 재료는 없어 보입니다. IR에 통화를 해도 명확한 이야기는 해주지 않습니다. 사실 LB세미콘 자체 거래량은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300만 주가 거래되면 거래량이 많이 발생한 주식입니다. 그런데 이번 2800만 주 거래량이 폭발한 것은 유의미한 거래량이 발생했다고 판단이 되어 저는 소량의 정찰병을 보낼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아래의 LB세미콘 투자 전망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LB세미콘 투자 전망

LB세미콘은 거래량이 많은 종목은 아니었습니다. 과거의 차트와 공시 및 뉴스를 살펴보더라도 크게 반응하는 주식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기 투자에는 좋은 종목이라고 판단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2800만 주의 주식이 거래되면서 왜 상승했을까를 분석을 했는데 정확한 답변을 찾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2800만 주의 주식의 거래는 유의미한 거래량이라고 판단을 했으므로 저는 거래량이 상승한 다음날 비중의 20% 정도를 정찰병으로 보냈습니다. 주가의 상방과 하방이 열려 있다고 판단되어 일정 부분 정찰병으로 보냈으며 하락을 하면 리밸런싱 해서 주가를 따라가고 주가가 상방으로 간다면 익절하는 전략으로 주식을 매수했습니다.

만약 LB세미콘을 투자 하시는 분들은 시스템반도체 업황에 주목하면서 분할매수를 하면서 평단가를 낮추는 방식으로 투자하다가 매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과거의 LB반도체의 주가를 보면 거래량이 폭팔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투자는 개인이 하는 것이며 제가 쓴 글이 투자에 꼭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